안녕하세요?


역사문화 연구위원회에서는 5월 19일 뉴저지 아콜라 한국문화학교에서 여섯 번째 모임을 가졌습니다. 이번 모임에서는 교사의 밤 행사 때 실시했던 역사문화 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검토하고, 5차 모임에서 발표했던 내용을 수정, 보완하여 다시 발표하고 토론하였습니다. 연구모임은 이번 학기를 마무리하면서 지금까지 논의했던 자료들을 총정리하여 6월에 있을 동북부 교사연수회에서 발표하기로 하였습니다.


<선생님들의 발표 내용>


1. 김수미 선생님께서는

 한국어 수업 중에 함께 배우는 역사/문화 학습 사례로, 5차 모임에서 발표하셨던 내용을 수정, 보완하였습니다.  대상 학년은 6~7학년이며 '실학과 정약용'을 주제로 읽기 자료와 책 만들기 자료, 낱말 카드, 퍼즐을 통한 단어 학습 자료를 준비하셨습니다. 이번에는 지문을 대화체로 작성하여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읽을 수 있게 하고 학생들이 정약용에 대한 미니 북을 만들어 보는 학습 활동을 첨가하였습니다. (*첨부자료 참고)


2. 김희주 선생님께서는

 유네스코 문화재를 통한 역사 수업 사례로 '조선시대 궁궐 이야기', '창덕궁의 주인-왕'이란 주제로 발표하셨습니다. 대상 학년은 3~4학년이며 조선시대 궁궐과 왕의 생활에 대한 그림 자료, 역사 박물관에서 발췌한 조선시대 5대 궁궐에 대한 사진자료를 한국어 자료와 영어 자료로 모두 작성해 오셨습니다. 김희주 선생님께서는 한국역사/문화 수업의 자료들을 접할 수 있는 웹사이트와 학습 활동 자료 구입처 등을 정리해 주시기로 하셨습니다. (*첨부자료 참고)


3. 장경은 선생님께서는

 문화 담당 교사가 따로 있는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한 수업으로 7~8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역사 수업에서 교과서를 중심으로 학습지를 활용하는 수업을 발표하셨습니다. 주제는 교과서의 시수별 소단원을 순서대로 매주 수업 주제로 선정하고 학습지를 만들어서 수업에 활용하는 방식입니다. 학습지에는 해당 단원에서 알아야 할 역사 용어와 단어 익히기, 내용과 관련된 사건, 인물, 물건 등의 사진 자료에 대한 설명, 핵심 개념의 이해도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습니다.   (*첨부자료 참고)


< 6월 동북부 교사 연수회에서 발표할 내용과 담당 교사>


1) 한국사의 인물과 세계사의 인물을 비교하는 수업 - 정광현 선생님

2) 한국어 시간에 역사와 문화를 함께 배우는 수업 - 김수미 선생님

3) 유네스코 문화재를 이용한 역사/문화 수업 자료 개발 - 김희주 선생님

4) 교과서와 학습지를 활용하는 역사 수업 - 장경은 선생님


  한 학기 동안 바쁘신 가운데에도 역사/문화 연구모임에 참석해 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.